pudal/환경

조현오(당시 경기지방)경찰청장과 쌍용자동차임직원6000명중 2646명해고조정안, 대상자공장(점거)파업,유혈진압, 해고

pudalz 2013. 2. 21.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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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2008.02.25 ~ 2013.02.24  제17대 대한민국 대통령

출생1941년 12월 19일 (일본 오사카 부)

1954년 포항영흥초등학교 졸업
1957년 포항중학교 졸업
1960년 포항 동지상업고등학교(야간) 졸업
1965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김문수

2010.07~ 제33대 경기도 도지사

2006.07~2010.06 제32대 경기도 도지사

출생1951년 8월 27일 (경상북도 영천시 임고면)

1970 ~ 1994 서울대학교 경영학 학사
1967 ~ 1970 영천초등학교 졸업
경북중학교 졸업
경북고등학교

 

조현오

2010.08~2012.04 제16대 경찰청 청장

2010.01~2010.08 서울지방경찰청 청장

2009.01~2010.01 경기지방경찰청 청장

2008~2009.01 부산지방경찰청 청장

 

출생 1955년 5월 15일 (부산광역시)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부산고등학교 졸업


2010년 8월 30일 ~ 2012년 4월 9일 제16대 경찰청장
2010년 1월 7일 ~ 2010년 8월 10일 제68대 서울지방경찰청장
2009년 1월 30일~ 2010년 1월 7일 제66대 경기지방경찰청장
2008년 3월 7일 ~ 2009년 1월 29일 제37대 부산지방경찰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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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락

2009. 03 ~ 2010. 08 : 제15대 경찰청장
2008. 03 ~ 2009. 03 : 제42대 해양경찰청장
2006. 12 ~ 2008. 03 : 경찰청 차장
2006. 02 ~ 2006. 12 : 제35대 부산지방경찰청장
2005. 01 ~ 2006. 02 : 제24대 대구지방경찰청장

출생 1952년 10월 9일 (경상북도 성주)

~ 1978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

~ 1976 고려대학교 법학 학사

~ 1971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2009년 3월 9일 ~ 2010년 8월 5일 : 15대 경찰청장
2008년 3월 7일 ~ 2009년 3월 8일 : 제42대 해양경찰청장
2006. 12 ~ 2008. 03 : 경찰청 차장
2006년 2월 21일 ~ 2006년 12월 3일 : 제35대 부산지방경찰청장
2005년 1월 25일 ~ 2006년 2월 20일 : 제24대 대구지방경찰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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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기  출생1954년 8월 6일 (경상북도 경주)
경상북도 경주시 안강읍 출생

경주 계림초등학교, 경주중학교, 대구 대륜고, 영남대학교 행정학과를 거쳐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찰행정학 수료 및 석사를 취득


어청수 출생1955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진주)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 석사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학사
진주고등학교 졸업

 

 


상용자동차

 

인터넷 펌

 

1988년 쌍용 그룹이 인수

10년간 과감한 투자, 독일 벤츠와 기술제휴 무쏘, 코란도, 체어맨 출시

1998년 IMF 외환위기, 대우자동차가 인수

1999년 워크아웃 대상

2000년 대우에서 분리, 채권단 관리

2002년 3200억 순이익

2003년 최고치 5900억 원 순이익

2004년 상하이차 인수

노조반발 : 투자 않고, 기술만 빼돌리고, 인력감축에 주력할 것"

특별노사합의서 : 4000억 원 투자, 30만대 생산설비 구축

결과: 경비절감 빌미로 국내외 영업망, A/S센터 대폭 축소

생산량 2003년 15만대에서 2008년 8만대 축소

2008년 유가 급등, SUV 차량 매출 급감

2009년 1월 법정관리 신청

2009년 4월 인력 37% 2646명 해고

문제 : 회계조작,

건물이나 공장설비 등의 시장가치가 급락할 것이 예상 될 때 장부에 기록하는 예비손실 : "손상차손"

2008년 대우 손상차손 28억원,

2008년 느로삼성 손상차손 21억 원

2008년 현대자동차 손상차손 0원

2008년 쌍용자동차 손상차손 5177억 원

이를 빌미 2646명 해고 구조조정안 발표

2009년 파산법원 쌍용차 실사, 건물, 공장설비 등 자산가치는

회사평가액보다 2배, 쌍용차 내부에선 자산가치 5252억원, 파산법원은 1조 1억원

1. 쌍용차 상하이차 매각 잘못

2. 근로자 대량 해고 잘못

3. 참여정부, MB정부 잘못

"주범으로 지목될 수 있는 당사자 '이헌재 경제 부총리'"

2004년 채권단인 조흥은행 신한은행과 흡수합병을 앞 둔 상태, 매각 공고

상하이차 : 주당 1만원 제시

GM : 주당 7천원 제시

조흥은행입장 : 인수금액 우선

자동차 업계 : GM으로 가야 한다 주장

2003년 15만 4248대 판매

2004년 13만 5548대 판매

2005년 14만 1306대 판매

2006년 12만 1000대

2007년 13만 1600대 판매, 노사 합심 , 판매 총력전, 임금인상 복지 증가

2008년 9만 2600대 판매 원인 : 경유가격 급등, 디젤차 직격탄, 디젤 제품군이 대부분인 쌍용차 융단 폭격 영향

2008년 : 노조주장 : 판매감소 이익부족분 중국 상하이차 본사에서 가져오라

사용자측 주장 : 판매량 감소이므로 임금 및 복지 축소가 먼저, 치킨게임 진행

2008년 법정관리 신청, 상하이차 기술 습득함(바이, 바이!!),

경영진 퇴진

법정관리인 파견 이유일 사장, 회생과 청산의 줄다리기

구조조정 전제, 회생 결정, 법원 명령 2600명 구조조정

해고자 명단에 포함된 사람을 중심으로 공장 점거

해고되지 않은 잔류 결정된 직원들 공장 찾겠다고 함 :

잔류자 :다수를 위해 소수가 희생되어야 한다,

해고자 : 그러면 안 된다

해고자와 잔류자 극단 대치, 공장 철조망 무너짐, 전쟁터화, 경찰개입, 폭력 사태

77일 파업중단, 생산재개,

2009년 3만 5296대 판매

8만 5296대 판매

인도 마힌드 인수

2011년 11만 3001대 판매

문제의 본질 :

1. 조흥은행이 인수금액 주당 1만원에 눈이 멀어 GM이 아닌 상하이차에 넘긴 것(48.9% 주식)

2. 상하이차 손 털고 중국에 가버림(원래 기술목적, 달성함)

"상하이차 경영진, 조흥은행장"

"핵심은 해고자 복직이다"

"핵심은 쌍용자동차 판매량이다"

"핵심은 자동차 회사 인수합병은 금융논리가 아닌 산업논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왜 ? 기술개발이 중요하다.

노조의 주장 : 해고는 살인이다, 함께살자, 공적자금 투입하라.

노조 : 우리가 인화성 물질로 가득찬 도장공장을 택한 이유는 그만큼 절박하다는 거다, 그러니 제발 죽이려 하지 말고 우리 이야기 좀 들어 달라.

"본질적인 문제는 생존권이다"

"우리는 사용하고 싶으면 사용하고 쓸모 없으면 헌신짝 버리듯 내치는 고장난 자동차 부품이 아니다"

현재 22명 사망

현재 주장 :

1. 회계조작에 의한 강제해고 규명필요,

2. 회계조작 가담한 회계법인과 경영진책임 추궁,

3. 살인적 진압지휘 조현오 전 경찰청장 처벌,

4. 희생자 22명 명예회복과 대책

안진 회계법인, 삼정KPGM, 회계조작

쌍용차 사태 답은 없다.

할 수 있는 건 법인 책임추궁, 조현오 전경찰청장 책임추궁

국가 개입 공적자금투입 노사합의 유도

본질적인 해결책은 딱 하나

"회사 차 많이 팔아 자연적으로 고용증가시키는 것 밖에 없다."

[출처] 쌍용 자동차 사태|작성자 무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