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투기자본 동향/IT&정보통신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 써보니 - 블로터.넷

pudalz 2012. 10. 5. 03:37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 써보니

| 2012.02.08

 

왜 이제야 나왔을까 의문이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가 안드로이드용으로 나왔다. 구글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2월7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쓸 수 있는 크롬 웹브라우저를 안드로이드마켓에 등록했다. 기존 데스크톱용 크롬과 연동할 수 있는데다 크롬 특유의 빠른 속도, 새로운 개념의 탭브라우징이 가장 큰 장점이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의 가장 큰 장점은 데스크톱용 크롬과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데스크톱용 크롬에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했다면,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도 같은 계정으로 로그인해 동기화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동기화할 수 있는 항목은 즐겨찾기와 최근에 닫은 탭, 현재 열려있는 탭 등이다. 즐겨찾기 항목은 말 그대로 데스크톱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로 등록한 웹사이트를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 그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자주 가는 웹사이트를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에서 새로 추가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데스크톱용 크롬 웹브라우저를 열었을 때 처음 보이는 ‘최근에 닫은 탭’도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 볼 수 있다.

현재 열려있는 웹사이트를 보는 기능은 안드로이드용 크롬이 지원하는 독특한 동기화 기능이다. 데스크톱에서 크롬을 쓰고 있는 사용자는 테스크톱 크롬에서 열어놓은 창을 안드로이드용 크롬에서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동기화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지만, 정해둔 시간마다 자동으로 동기화가 이루어진다.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를 실행한 후 ‘동기화’ 탭을 눌러 즉시 동기화할 수도 있다. 데스크톱에서 웹서핑하다가 밖에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데스크톱에서 열어둔 페이지를 보려면 안드로이드 크롬 메뉴에서 ‘다른 기기’를 누르면 된다.

‘다른 기기’ 메뉴를 이용하면 데스크톱용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열어둔 페이지를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크롬은 새로운 방식의 탭 브라우징 기능도 선보였다. 서드파티 웹브라우저인 ‘돌핀 브라우저’나 ‘미렌’ 등도 탭브라우징을 지원했다. 일반적으로 웹브라우저 창 위쪽에 탭을 마련해 여러 개의 웹페이지를 탑색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용 크롬 브라우저는 탭을 분리했다는 점이 독특하다.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탭 뷰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가 현재 열어 둔 탭을 모두 볼 수 있다. 탭을 여러개 겹쳐 보여준다. 현재 열려 있는 탭을 닫으려면, 탭 오른쪽 위에 있는 ‘X’ 표를 눌러도 되고, 손가락으로 탭을 눌러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밀어 넘겨도 된다. 이 같은 기능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기본 기능으로 추가된 앱 종료 기능과 비슷하다.

탭과 탭 사이를 오가는 방법도 독특하다. 전체 탭을 보는 화면에서 탭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모바일 기기 화면 끝을 손가락으로 터치하고 좌·우로 밀면 탭을 이동할 수 있다. 전체 탭 화면을 보지 않아도 바로 전에 열어둔 탭 사이를 빠르게 오갈 수 있는 기능이다.

안드로이드 크롬 웹브라우저는 어도비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 데스크톱용과 다른 점이다. 어도비가 플래시 개발 중단을 선언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체 탭 보기

전체 탭 보기 화면에서 탭을 손가락으로 쓸어넘기면 닫을 수 있다

탭과 탭 사이를 오갈 땐 손가락으로 화면을 쓸어넘기면 된다

이번에 공개된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는 베타버전이다. 구글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만 쓸 수 있다. 구글쪽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만 동작하는 기능 때문에 아직 다른 버전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지원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에 공개된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가 안드로이드폰이나 태블릿 PC에 기본으로 설치돼 있는 웹킷 기반 기본 웹브라우저를 대체할지 관심이 쏠린다.

박선경 구글코리아 홍보팀장은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마켓에 앱으로 등록해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 더 좋은 모바일 웹브라우저 경험을 주는 것이 목표”라며 “기본 웹브라우저로 개발한다는 계획은 아직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안드로이드용 크롬 웹브라우저가 안드로이드4.0 또는 그 이상 운영체제의 표준 웹브라우저 되는 것이 목표다”라고 설명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탑재한 모바일 기기 중 국내 출시된 제품은 아직 삼성전자 ‘갤럭시 넥서스’뿐이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운영체제 사용자라면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