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제4차 언론인권포럼] 미디어소비자운동의 방향과 과제 언론인권센터는 방통융합의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서 미디어이용자들이 적극적 소비자로 변화하는 상황에 주목하여 이들이 미디어소비자로서의 권익을 지켜낼 수 있는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을 모색해보는 언론인권포럼을 개최합니다. 특히, 일부 신문의 광고주를 압박하는 소비자운동이 논란을 일으키고 IPTV 시행령의 통과로 새로운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공익적 컨텐츠의 확보가 주요 과제로 대두되는 이 시점에 ‘미디어수용자 주권’의 문제를 어떻게 조화시켜 나갈 것인지 미디어전문가들이 함께 그 해법을 찾아봅니다. 회원 여러분, 두루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일시 : 2008년 7월 2일(수) 오후 7시~9시 ○ 장소 : 프란치스코교육회관(중구 정동 경향신문사 옆) 약도보기 ○ 사회 : 정상윤 교수(경남대 신문방송학과) ○ 토론 ▀ 정인숙 교수 (경원대 신문방송학과) : 미디어소비자란? 미디어소비자로서의 공익과 사익은 무엇인가? ▀ 김광호 교수(서울산업대 케이블방송정보학과) : 뉴미디어에서 소비자의 경향성, 권리실현의 방법과 개인의 이익추구는? ▀ 김경환 교수(상지대 언론광고학부) : 일본의 미디어소비자운동 사례와 국내 적용 가능성 ▀ 신종원 국장 (서울YMCA 시민중계실장) : 미디어소비자운동의 경험과 사례 ▀ 김종천 변호사(언론인권센터 이사) : 법적 영역에서의 소비자 권리와 공정거래 원칙 ▀ 송경재 박사 (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연구교수) : 웹2.0시대 소비자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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