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방송 진격’ 채비…지상파도 염두 | |
4개 케이블 소유 ‘중앙’ 편집국에 스튜디오 구축 조선, ‘비즈니스앤’ 통해 콘텐츠 제작 역량 키워 동아, 인터넷방송 ‘보도채널’ 얼개…제휴도 심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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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는 신문업계 중 미디어 환경 변화에 가장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99년 자회사 중앙방송을 설립한 중앙은 큐채널을 비롯해 히스토리채널, 제이골프, 카툰네트워크 등 4개의 케이블채널을 소유한 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이다. 특히 95년 교양·다큐 채널로 출발한 큐채널은 종합편성채널을 지향하면서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이 신문은 또 국내외 활발한 제휴를 통해 콘텐츠와 플랫폼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미 내셔널지오그래픽, 에이&이, 터너 방송사 등 외국사와의 제휴 외에도 드라마제작사 에이스토리 지분에 투자(16.6%)해 씨제이와 함께 1대 주주가 됐다. 드라마하우스를 설립해 직접 제작까지 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중앙에 비하면 후발주자다. 이 신문은 2005년 인터넷신문 <이데일리>가 만든 ‘토마토뉴스’와 손잡고 동영상 콘텐츠 ‘갈아만든 이슈’를 제작해 위성과 케이블 등에 공급해왔다. 조선은 2006년 경제전문 채널 ‘비즈니스앤’을 방송위로부터 승인받아 2007년부터 방송서비스를 시작했다. 경제업계와 성공 스토리를 주로 다루는 이 채널은 30% 이상의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는 한편 고화질영상(HD) 프로그램을 내세워 기존 경쟁 채널을 추격하고 있다.
이밖에 <한국경제신문>이 운영하고 있는 경제전문채널 <한국경제티비>는 신방 겸영 제한이 완화될 경우 보도전문 채널로 변신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채수현 언론노조 정책실장은 “올해안 신문법과 방송법 개정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며 “이렇게 될 경우 조선과 중앙 등의 종합편성채널 신청이 승인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조선과 중앙 등은 여론 독과점 심화에 대한 반대 여론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군소 신문과 컨소시엄을 형성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권귀순 기자 gskwon@hani.co.kr 기사등록 : 2008-09-09 오후 06:18: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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